Programming/JAVA

[Java 자바] 스캐너(Scanner) 정리 + 기본 사용법

꼬ㄴi 2023. 7. 9. 21:10

Scanner 란?

- java.util 패키지 내에 있는 클래스
- 화면으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기능을 제공
- 정수, 실수, 문자열과 같은 기본적인 데이터 타입을 입력받음

 

스캐너 사용법

1) Scanner 클래스를 import 해준다

- 클래스명을 지정해서 import 하기

import java.util.Scanner;

- *을 써서 util 패키지 모든 클래스 import 

import java.util.*;

 

2) 스캐너 객체를 생성해준다

Scanner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해야 사용할 수 있다.
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System.in   👉 데이터를 화면에서 입력받기

System.out   👉화면으로 출력하기

 

 

3) 스캐너 객체 사용 후 닫기

더 입력받지 않으려면 close(  )를 사용해서 객체를 닫아준다. 화면에서 기본 입출력 받을 땐 상관 없는데, 

파일을 읽거나 네트워크에서 읽어오거나 할 때는 꼭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. 나중에 정리하는 걸로😉

sc.close();

 

기본 메서드

boolean hasNext(  ) 스캐너의 입력에 다른 토큰이 있으면 true를 반환
boolean  hasNextLine(  ) 스캐너의 입력에 다른 줄(\n)이 있는지 확인 후, 있으면 true를 반환
String next(  ) 이 스캐너에서 다음에 입력된 문자열 중 공백 전까지 입력받은 토큰을 반환
String nextLine(  ) \n(Enter) 전까지 입력받은 모든 토큰을 반환
byte nextByte(  ) 입력받은 byte 타입 데이터를 반환
double nextDouble(  ) 입력받은 double 타입 데이터를 반환
float nextFloat(  ) 입력받은 float 타입 데이터를 반환
int nextInt(  ) 입력받은 int 타입 데이터를 반환
long nextLong(  ) 입력받은 long 타입 데이터를 반환
short nextShort(  ) 입력받은short 타입 데이터를 반환
void close(  ) 스캐너 닫기